Recorder & Life Story

Telemann: Triosonatas for recorder, violin & b.c. - Fabio Biondi & Tripla Concordia 본문

리뷰/리코더 & 고음악 음반

Telemann: Triosonatas for recorder, violin & b.c. - Fabio Biondi & Tripla Concordia

브뤼헨 (황금빛모서리) 2010. 10. 8. 18:33



로렌조 카바산티와 파비오 비온디? 사실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평소 들어왔던 로렌조 카바산티의 음악은 비온디의 성향과는 많이 틀리다는 느낌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상냥하고 부드럽고 투명한 음색이 카바산티의 것이라 생각했는데, 격렬한 비온디와 함께라니!! 역시나 첫 트랙부터 예상은 빗나가지 않았다. 텔레만의 d 단조 트리오 소나타에서 격렬한 비온디의 보잉에 비해 카바산티의 음색은 상대적으로 빈약하게 들렸다. 트리오 소나타라는 것이 두 독주자가 경쟁하듯이 힘겨루기를 하면서도 평행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들의 연주에는 손에 땀을 쥐게 만드는 아슬아슬함 보다는 이미 한 쪽으로 치우쳐 있다는 느낌이 더 강하다. 그래도 이 음반에서 최고의 연주를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첫 번째 연주인 d단조, 그 중에서도 1악장을 고를 것이다. 왜냐하면 이 연주에서는 무엇보다도 강한 생동감이 넘쳐 흐르기 때문이다.


참고적으로 이 음반은 스튜디오 레코딩이 아닌 라이브 레코딩이다. 1997년 실황을 고스란이 음반에 담은 스트라디바리우스의 노력은 정말 칭찬할 만하다. 앞서 언급한 d단조의 탁월함도 실황에서나 느낄 수 있는 생생함 때문에 더 빛이 나는게 아닐까. 어찌보면 한 쪽으로 편중된 음향은 실황이기 때문에 그렇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들의 또 다른 레코딩에서 이런 의문점은 말끔히 사라진다. 파비오 비온디와 에우로파 갈란테의 비발디 협주곡(Virgin) 중 "바다 위의 폭풍우(La tempestra di mare)"에서도 카바산티가 협연자로 함께 했었는데, 라이브가 아닌 스튜디오 레코딩에서도 이런 불균형은 여전히 존재했다. 이런 차이는 음량의 문제가 아니라 음향의 차이에 따른 문제가 아닐까 싶다. 반면에 모리스 스테거나 단 라우린의 녹음에서는 바이올린과 리코더가 평행관계를 유지하거나 오히려 리코더가 바이올린을 압도하는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만약 라우린이나 스테거가 비온디가 함께 했다면 어떤 결과물이 나왔을지 무척이나 궁금하다. 아마도 이들의 만남은 에우로파 갈란테의 멤버인 세르지오 치오메이의 역할이 컸겠지만, 캐스팅(?)은 그다지 만족스럽지만은 않다.

그래도! 수 많은 텔레만의 트리오 소나타 녹음들과 비교했을 때 이 음반이 유독 눈에 띄는 이유는 음악이 살아있기 때문이다. 이 음반에서 텔레만은 다소 비발디스럽게 과장되어 있기도 하지만, 그 때문에 음악은 더 생동감을 띄고 있다. 묵직하게 뭉뚱그려진 음악들에서 느껴지는 지루함은 여기엔 존재하지 않는다. 네 파트의 선율은 독립적으로 자유롭게 움직이는 듯하면서 결국엔 하나의 음악으로 조화를 이룬다. 트리플라 콘코르디아의 비슷한 레퍼토리의 또 다른 레코딩(Cantus)에서 이들의 연주가 이처럼 다채롭진 않았다. 물론, 그 음악이 죽었다!는 아니지만, 이처럼 활발하진 않았다. 굳이 표현하자면 이번에 그들은 점잖음을 조금 포기하고, 대중 앞에 섰다는 느낌이다.  


연주자 

Fabio Biondi, violin

Tripla Concordia
- Lorenzo Cavasanti, recorder
- Caroline Boersma, cello
- Sergio Ciomei, harpsichord


사용악기 

Violin by Desiderio Quercetani, Parma 1987, after Gagliano, Napoli 1740

Recorder by Frederick Morgan, Daylesford 1991, after Bressan, London 1710
Cello by Anonymous, end of 17c
Harpsichord by Augusto Bonza, Turbigo 1995, after Bello, Paris 1729 


수록곡

Georg Philipp Telemann
(1681-1767)
Triosonatas for recorder, violin & b.c.

1. Triosonata in d minor, TWV 42:d10
2. Triosonata in a minor, TWV 42:a1
3. Triosonata in F major, TWV 42:F8
4. Triosonata in f minor, TWV 42:f2
5. Triosonata in a minor, TWV 42:a4
6. Sonata in f minor, TWV 41:f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