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rder & Life Story

Fugue Around The Clock - Amsterdam Loeki Stardust Quartet 본문

리뷰/리코더 & 고음악 음반

Fugue Around The Clock - Amsterdam Loeki Stardust Quartet

브뤼헨 (황금빛모서리) 2010. 10. 13. 13:43



ALSQ의 푸가 시리즈 2탄이라고 해야 할까? 다른 점이라고 하면, 1탄에서는 바흐의 '푸가의 기법' 전곡을 다루었던 반면, 2탄에서는 14~20세기에 걸친 다양한 작곡가들의 작품을 다루었다는 것. 일단 이 음반은 음반 자켓 사진만으로도 흥미를 끈다. 네 명의 멤버들이 둥근 원 아래 네 군데서 회전하는 듯한 포즈에 두 명씩 리코더를 주고 받는 듯한 모습은 일단 표면적으로는 우스꽝스러워 보이지만, 이 음반의 내용을 생각한다면 "아하~" 할 수 있는 재치 넘치는 장면이라 볼 수 있다. 라틴어로 푸가의 뜻이 "쫓고, 쫓기는" 이라는 의미가 아닌가!


이 음반의 백미는 비발디의 화성의 영감 Op.8/11을 바흐가 편곡한 BWV 596 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사실 이 작품의 연주는 FRQ 보다도 ALSQ의 연주가 더 설득력을 보여준다. FRQ의 연주는 빠른 템포와 더불어 다이나믹도 왕성하게 드러나지만, 구조적인 측면에서는 ALSQ의 연주가 더 견고하다는 느낌이다. 물론, 편곡이 다르다는 것도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이긴 하지만...누군가가 얘기했던 말이 문득 떠오른다. 뛰어난 리코더 앙상블의 음향은 파이프 오르간에 가깝다는...하지만, 이 말에 정면으로 반박하고 싶다. "리코더 앙상블의 음향이 파이프 오르간의 구조와도 비슷하기 때무에 유사한 부분은 있지만, 리코더가 그 음향을 지향한다면 과연 리코더 앙상블의 묘미가 살아날 수 있겠는가?" 라고.. 리코더 앙상블은 각 파트간의 조화가 우선이지만, 각각의 독립성 또한 무시할 수 없다. 특히 그 음악이 이번 같은 푸가라면 더 더욱 그럴 것이다.

푸가 어라운드 더 클락의 아이디어는 뛰어나다. 오늘날 음악을 시대별로 구분하는 것은 분명 필수적인 것이었지만, 때문에 시대간의 단절을 초래한 것도 사실이다.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이런 구분들은 마치 한 시대가 끝나고, 뒤이어 한 시대가 등장한 것처럼 착각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르네상스와 바로크가 공존한 시기가 있고, 바로크와 고전이 공존했던 시기가 있었다. 이번 테마 '푸가'에서 ALSQ는 시대간의 장벽을 허물었다. 수 많은 작곡가들의 작품들을 선별해서 바로크 이후에도 존재했던 푸가를 통해, 그리고 바흐를 상징하는 'B-A-C-H'에 해당하는 전개를 본인의 푸가에 등장시킨 슈만 등을 적절하게 예시삼아 이를 증명했다.

ALSQ는 몇 개 작품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푸가에서 최고 음역대를 테너 정도로 삼아서 연주했다. 일반적으로는 소프라노나 알토가 최고 성부를 노래하곤 하는데, 중음역대의 테너가 앙상블을 리드하면서 전체적인 음향이 한결 푸근해졌다. 심지어 20번 트랙의 작자 미상의 푸가에서는 각기 다른 조성의 베이스만으로 4중주를 만들어냈다. 사실 말이 베이스지 실제 베이스의 음역은 여성성부인 알토 정도에 해당한다. 예전에 스위스의 큉 리코더의 대표인 안드레아스 큉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유럽에서는 저음역 리코더로 앙상블 연주를 종종 한다고 했었는데, 여기서 그 실제를 보게 된 셈이다.

지루하다면 지루할 수도 있는 음악, 푸가. 하지만, 푸가에 집중하게 되면 하나 하나 겹쳐지면서 골격을 이루어 나가는 구조를 보게 되고, 어느 순간 거대한 건축물을 직면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또한, 같은 골격 아래 다양한 작곡가의 스타일의 옷을 입은 작품들은 묘한 매력을 안겨 준다. 특히 이 음반은 오르간이 아닌 리코더 앙상블에 따른 연주이기 때문에 듣는 사람들은 개개인의 호흡에 따른 질감의 차이도 느낄 수 있다. 상대적으로 호소력이 더 짙다는 것이다. 올해로 30주년을 맞는 ALSQ(본 음반은 25주년?)의 탄탄한 팀워크가 갖춰져 있기에 이런 녹음도 가능한 것이 아닐까.


연주자 

Amsterdam Loeki Stardust Quartet
- Daniel Bruggen, Bertho Driever, Daniel Koschitzki, Karel van Steenhoven


사용악기


Recorder by Hans Coolsma (a'=440 Hz)
1. Alto in f', 1979
  
Recorder by Tim Cranmore (a'=415 Hz)
2. Tenor in B flat, after Stanesby, 1999
 
Recorders by Friedrich von Huene (a'=415 Hz)
3. Sixthflute in d'', after Stanesby, 2001
4. Soprano in c'', after Denner, 1978
5. Soprano in c'', after Denner, 1982
6. Alto in f', after Stanesby, 1990
7. Alto in f', after Stanesby, 1993
8. Tenor in c', 1988
9. Tenor in c', 1993
10. Tenor in c', 1994
11. Basset in g, 1989
12. Bass in c, 1988
13. Double Bass in F, 1998

Recorders by Friedrich von Huene (a'=440 Hz)

14. Soprano in c'', after Rippert, 1988
15. Tenor in c', 2002
16. Tenor in c', 1998
17. Tenor in c', 1998

Recorder by Has Kung (a'=440 Hz)

18. Sopranino in f'', 1994

Recorder by Bob Marvin (a'=460 Hz)
19. Tenor in c', 1984
20. Tenor in c', 1989
21. Solo Tenor in c', 1990
22. Basset in g, 1984
23. Basset in f, 1989
24. Bass in c, 1989
25. Bass in c, 1984
26. Contrabass in F, 1984

Recorders by Ernst Meyer (a'=415 Hz)
27. Alto in f', after Bressan, 2001
28. Voice flute in d', after Bressan, 2002

Recorder by Hermann Moeck (a'=440 Hz)
29. Basset in f, 1986

Recorder by Conrad Mollenhauer (a'=440 Hz)
30. Alto in f', Paetzhold/Tarasov, 2002

Recorders by Fred Morgan (a'=415 Hz)
31. Soprano in c'', after Stanesby, 1993
32. Third Flute in g', after Bressan, 1996
33. Alto in f', after Denner, 1984

Recorders by Heinz Roessler (a'=440 Hz)
34. Bass in c, 1984
35. Contrabass in F, 1983

Recorders by Yamaha (a'=415 Hz)
36. Basset in f, 1998
37. Basset in f, 1984 (a'=440/415 Hz)


수록곡

01  S.Scheidt : Canzon Cornetto a 4

02  G.Muffat : Fuga
03  G.F.Handel : Fugue in a minor 'Largo'
04  G.F.Handel : Fugue in e minor 'Allegro'
05  G.P.da Palestrina : Ricercar del primo tuono
06  F.Schubert : Fuge 'Allegro moderato'
07-11  J.S.Bach : Concerto in D minor BWV 596 after Antonio Vivaldi op.3/11
12  R.Schumann : Fuge 'Mit sanften Stimmen' op.60/3
13  J.Brahms : Fuge in A flat minor
14  F.Mendelssohn : Fuge 'Con moto' op.37
15  C.P.E.Bach : Fuga a 4 'Allabreve moderato'
16  J.S.Bach : Fuge in G major BWV 577
17  G.Jullien : Fugue Grave
18  A.Corelli : Fuga 'a quattro voci'
19  S.Pohlit : Gurez
20  Anonymus : Caca 'O virgo splendens'
21  D.Shostakovich : Fugue op.87 no.22